삶보다는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을 추구했습니다. 또한, 서민과의 교류를 통해 현실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삶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그들은 문학과 예술에 대한 열정이 삶의 중추였으며, 이를 통해 미학적인 가치와 인간적인 이해를 깊이 있게 탐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연과 조화
Ⅰ. 문학생산
기록문학은 읽는 사람을 염두에 두지 않고 창작될 수 있다. 문자로 기록되는 자체로 작품이 완결성을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서정적인 문학 갈래인 시가는 이러한 경향성이 더 짙다. 따라서 우리들 가운데에는 작품들을 창작 완성하고서도 독자와 만나지 않은 상태에서 제 혼자 간직하
삶에 대한 모순을 부정하고 자연이나 과거의 삶을 지향하여 세계와 조화하려는 특징이 보인다.
그는 이러한 서정 소설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시적 서정성에 바탕을 두고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와 개성적인 서술 기법을 사용하였다. 이로써 단편소설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나간 이효석 문학의 위
조화를, 제의 속에 가녀린 희생양을 보아버렸던 것이다. 기존의 질서 전부를 위악적인 것으로 규정할 만큼 반항 정신이 강했던 박경리의 관심은 자연 문학적인 것으로 돌려진다. 기존의 권위주의적 형식으로 자신의 운명을 담론화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험난한 운명의 비밀을 엿볼 수 있는 어떤 것이
문학, 녹색문학, 환경문학 등의 이름으로 전개되는데 이들은 공통적으로 파괴된 현실의 고발과 자연과 인간의 조화와 공생이라는 대안적 세계의 제시를 통해 생태의식의 확산을 꾀하고 있다. 그러나 각각의 용어들은 문학적 형상화의 과정에서 조금씩 입장의 차이를 보인다. ‘환경’이 인간의 삶의
3. 「만무방」에 나타난 문학적 개성
① 거듭된 아이러니 - 예상 밖의 결과가 빚은 모순이나 부조화
김유정은 당대 농민들이 ‘만무방’이 될 수밖에 없는 근원적 모순을 드러내기 위해 사건의 반어를 일으키어 현실을 형상화하고 있다. 앞서 살펴본 농촌의 한가로운 풍경과 실제 농촌의 피폐한 삶
자유가 억압된 신흥 근세 서민문학은 물질욕의 추구에서만 배출구를 찾았고, 이어 안이한 체념과 엷은 웃음의 희작으로 전락하였다. 메이지시대 이후의 문학은 서양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서구문학의 정신이나 양식을 받아들여 동,서양의 조화를 꾀하면서 발전, 변모하였다.
문학은 물질욕의 추구에서만 배출구를 찾았고, 이어 안이한 체념과 엷은 웃음의 희작(戱作)으로 전락하였다.
메이지[明治]시대 이후의 문학은 서양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서구문학의 정신이나 양식을 받아들여 동서양의 조화를 꾀하면서, 발전․변모하였다.
현대 일본
<골계담(滑稽譚)>이라는 영역을 개척하여 풍자문학의 창시자가 된 것이 D. 슈트리커이다. 서정시에서는 트루바두르의 양식을 계승한 미네장이 성립하여 귀부인에 대한 사랑의 봉사를 최고의 이념으로 하는 노래가 많이 만들어졌다. 라인마어 폰 하게나우를 정점으로 하는 성시(盛時)의 미네장은,
사건이 재현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미개사회에 있어서는 신화가 실제로 살아 있고, 인간은 신화 속에서 삶으로써 일상적 세속적 시간에서 벗어나 태고와 무한의 성스러운 시간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신화는 이처럼 생활에 대하 여 근원적 의미를 부여하는 동시에 일상 생화의